양압기 효과적 사용법
양압기 효과적 사용법
▪ 검사를 통해 본인에게 맞는 양압기의 적정 압력을 찾는다.
▪ 잠들기 전 양압기에 적정 압력을 입력하고 마스크를 착용한다.
▪ 마스크‧호스‧머리끈은 얼굴에 맞게 조절해 양압기 바람이 새지 않게 한다.
▪ 마스크 착용 후 살짝 들었다 놓으면 얼굴에 잘 밀착된다.
▪ 총수면 시간의 약 70%를 착용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자는 도중 벗지 않는다.
▪ 양압기 사용 후 보름 정도 지났을 때 가슴이 뻐근한 것은 평소와 달리 높은 압력의 공기를 마시기 때문이다. 이땐 의료진과 상의해 압력을 조절한다.
▪ 양압기 사용 시 입이 마르거나 목이 아플 수 있다. 입으로 호흡하는 습관 때문인데, 구강호흡을 줄이면 개선된다.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 치료가 급여화하면서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대한 궁금증이 커지고 있다. 수면 중 호흡 곤란이 시간당 15회 이상이거나, 5회 이상이면서 불면증, 주간 졸음, 고혈압 등 의사 소견이 있으면 수면무호흡증으로 확진된다.

수면무호흡증으로 확진됐다면 꼭 치료해야 한다. 방치하면 치매, 파킨슨병,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이나 고혈압, 협심증, 심장병 등 심혈관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수면무호흡증의 유일한 치료 방법은 양압기 치료다. 양압기는 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질환을 치료하는 의료기기로, 영어 약자로는 CPAP(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다. 양압기는 일정한 압력의 바람을 지속해서 넣어줘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한다. 기도의 공간이 좁아졌거나 협착됐더라도 기계의 바람이 막힌 부분을 뚫어 수면 중에도 호흡을 원활하게 한다.

수면호흡 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리한 외과적인 수술보다 양압기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구강에 강제적으로 바람을 밀어넣기 때문에 거의 100% 가까이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얼굴에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기 때문에 거부감이 들 수 있고 1~2주 정도 적응 기간이 필요하다는 것은 단점이다. 하지만 7년 이상 장기 사용할 경우 수면무호흡 환자들의 심혈관 위험도가 정상인과 동일할 정도로 낮아진다.

수면무호흡증 양압기 치료가 급여화하면서 무분별한 양압기 사용이 늘어나고 있다. 때문에 올바른 양압기 사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양압기를 잘못 사용하면 치료 효과가 떨어질 뿐 아니라 적응에 실패해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 양압기 사용 주의해야

수면호흡 장애의 치료 목적은 ‘무호흡’만 없애는 것이 아니다. 수면 시 뇌파를 비롯한 심장박동수, 산소 포화도, 근육 이완 등이 정상화되는 게 중요하다. 때문에 양압기로 수면무호흡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뇌파, 심장, 산소 포화도, 근전도 측정기를 다 붙이고 양압기 압력을 맞춰 가면서 본인에게 맞는 압력으로 치료해야 한다.

국내에는 아직 정확한 치료 가이드라인이 없어 무분별한 자동 양압기 사용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수면다원검사 시 중추성 무호흡이 없던 폐쇄성 수면무호흡 환자들이 양압기 적정 압력 검사 중 갑자기 복합성 호흡장애 환자로 밝혀지는 경우가 15~30% 수준으로 발생했다. 무분별한 자동 양압기 사용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다. 처방하는 의사나 치료받는 환자 입장에서 편리한 자동 양압기보다는 적정한 압력을 처방받아 사용하는 수동 양압기로 치료하는 것이 좋다.


▒ 한진규
고려대 의대, 한국수면학회 이사, 고려대 의대 외래교수

한진규 서울스페셜수면의원 원장

  • 목록
  • 인쇄
  • 스크랩
  • PDF 다운
ⓒ 조선경제아이 & economychosun.com